티스토리 뷰
목차
최근 전기요금 인상으로 경영난을 겪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지난달 21일부터 4월 20일까지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을 최대 20만 원까지 해준다고 합니다. 예산 소진 시 종료가 되기 때문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늦지 않게 신청하셔서 혜택 꼭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지원대상
특별지원금의 대상이 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이 대상 여부 확인이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아래 사진을 확인해 보시고 알기 쉽게 한번 더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 개업일이 2023년 12월 31일 이전이며, 공고일 기준 즉 신청일 기준으로 폐업 상태가 아닌 상태
- 연간 매출액이 3천만 원 이하 (다만 연중 개업한 경우 월평균 매출액 기준으로 환산하여 적용)
- 일반용, 산업용, 농사용, 교육용 혹은 주택용 중 비주거용 전기요금을 부담하는 사업자
- 1인이 다수 사업체의 대표일시 1곳만 지원가능 (중복지원 안됨)
- 공동대표가 운영하는 사업체는 대표 1인만 지원 가능
복잡해 보이지만 간단합니다. 위에 지원자격이 갖춰지면 혜택을 받아볼 수 있는 게 매우 유리합니다.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유형별에 따라 직접 계약자와 비계약 사용자가 나눠지는데요. 쉽게 말하자면 본인이 한전(한국전력)과 직접 계약을 했냐 안 했냐의 차이입니다.
직접 계약자
신청자 명의로 한국전력과 전기사용을 계약하여, 신청자 명의와 한국전력 계약자 명의가 일치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제출서류 없이, 신청자 정보만 입력하면 됩니다.
-신청자(대표자) 명, 사업자등록번호, 사업장 주소지, 사업장에 적용되는 전기요금 고객번호 등
비계약 사용자
한전과 계약 관계가 없는 경우는 비계약 사용자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비계약 사용자 중에서도 신청자 입장에 따라 유형이 나눠지게 되는데요, 아래 올려드린 사진을 보시고 그에 맞는 서류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신청방법은 온라인 간편 신청 방법으로 올려드린 링크로 들어가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이 간편하지만 디지털 취약계층 등을 위해 현장방문 신청도 받고 있는데요, 자세한 문의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지역센터(77개) 별 담당자가 신청. 접수 안내를 지원해 준다고 하니, 각 지역별 센터에 전화해서 문의하셔도 되겠습니다.
신청기간
유형별 신청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본인의 신청기간에 놓치지 않고 신청해 주세요!!
유의사항
심사를 거친 후 대상자가 선정이 되면 문자메시지를 통해 선정 안내를 해준다고 합니다. 직접계약자 같은 경우는 통지 이후 최초로 발행되는 전기요금 고지서부터 전기요금이 차감 적용되며, 비계약사용자는 대상자 통지 후 5일 이내(영업일 기준) 전기요금 납부금액이 계좌로 환급됩니다.
마무리
경기가 안 좋은데 전기요금 인상까지 겹쳐서 힘든 분들이 많은 지금.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다들 받으시고 소상공인이 조금이나마 살아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